티스토리 뷰

육아

육아 : 신생아 딸꾹질 원인, 멈추는 방법

호화로운생활 2022. 11. 5. 17:20

출산 후 초보 엄마 아빠들은 신생아의 행동, 표정, 우는 거에 정말 민감합니다.

그중 아이들은 체온, 자세, 분유나 모유를 과하게 먹거나로 인해 딸꾹질을 하게 되는데요?

어른들은 물이라도 먹으면 되지만 신생아는 딸꾹질을 하면 물을 먹일 수도 없고 정말 난감합니다.

신생아 딸꾹질 어떻게야 할까요?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이 나는 원인

 

1. 온도변화

신체발달이 미숙한 신생아 시기에는 횡격막이 쉽게 자극을 받는 시기입니다.

작은 외부 환경에도 민감하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성인보다 딸꾹질을 자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능 큰 원인은 온도 변화입니다. 체온조절이 익숙하지 않은 신생아들은 대, 소변으로 인해 기저귀가 축축해지거나,

목욕을 하고 난 뒤 체온이 내려가기 때문에 딸꾹질을 할 수 있습니다.

 

2. 수유 중 공기 흡입

예를 들어 다 먹은 젖병을 계속 빨아서 공기를 계속 흡입하던지 공기구멍을 위로 잘해주지 않아 수유 중 공기가 많이 마시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위가 횡격막과 가까워지게 되어 횡격막에 자극을 주게 되어 딸꾹질의 원인이 됩니다.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방법

 

1. 수유 후 딸꾹질이 시작되었다면 신생아 몸을 바르게 세워서 허리부터 어깨 아래까지 골고루 두드려주거나 마사지하여 트림을 시켜주세요

 

2. 소변을 한 번 하였더라도 신생아에게는 커다란 체온 변화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기저귀를 갈아주세요.

 

3. 조리원에서 많이 보셨을 거예요. 딸꾹질을 하게 되면 모자, 양말, 속싸개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주세요.

 

4. 따뜻한 분유나 모유를 먹여서 체온을 올려주고 호흡을 진정시켜 주시면 딸꾹질을 멈출 수 있어요.

 

5. 울리는 방법은 사용하고 싶지는 않지만 너무 멈추지 않는다면 울리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의사항

1. 성인처럼 숨을 참도록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2. 물 먹이기 : 분유나 모유로 인해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였기에 수분이 필요 없습니다. 수분을 더 섭취하게 될 경우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3. 딸꾹질할 때마다 수유를 하게 되면 과다 섭취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신생아 시절에는 부모들이 너무 민감한 시기죠? 딸꾹질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이므로 너무 맘 아프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딸꾹질을 유별나게 한다거나, 체온, 수유, 트림, 모든 걸 완벽하게 하였는데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소아과를 내방해보시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뭔가 이상하면 병원부터 가야 한다는 거!

 

초보 맘빠들이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