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말죽거리 잔혹사를 데뷔작으로 배우생활을 시작하였던 배우 조진웅!

최근 '유퀴즈 온 더 블럭'에 나온 조진웅을 보며 저 배우 멋았는데?라는 생각과 궁금증이 동시에 들었습니다.

유명해지기 전에는 각 작품 주연들 주변인물로 나오던 조진웅은 어느 순간부터 주연자리를 하나둘씩 차지하였는데, 정말 연기력이 돋보이는 배우라고 생각이 듭니다. 배우 조진웅 프로필 출연작품 예능 등 조금 더 상세하게 파해쳐보도록 하겠습니다.

 

ENTERTAINMENT-SARAM-조진웅
출처 : ENTERTAINMENT-SARAM

 

절찬 상영중인 '대외비'작품 홍보를 진심을 다해 하는 배우 조진웅입니다. 각종 매거진부터 시작해서 유퀴즈에도 출연하여 많은 홍보를 한만큼 영화 '대외비'는 극찬을 받고 있습니다. 관객들과의 만남에도 열정을 보인다고 하는데, 개봉일 당일을 시작으로 오는 4일(토), 5일(일)까지 '대외비' 무대인사에 모두 참석한다고 합니다.

 

 

배우 조진웅 프로필

배우 조진웅 프로필

본명 : 조원준

- 조진웅이라는 예명은 사실 아버지의 존함이라고 합니다. 아버지를 좋아하고 존경하는 마음, 남자다운 이름 같아서 아버지께 부탁드린 후 예명으로 사용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소속사 : 사람엔터테인먼트

 

데뷔작 : 2004년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

 

학력사항 :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 학사

 

수상내역 : 제40회 황금촬영상영화제 최우수 남우주연상 외 16개의 수상

 

1976년 4월 생인 배우 조진웅, 신스틸러라는 별명이 있었지만 이제는 출한하는 작품마다 주연을 맡고 있는 부산 사나이 입니다. 이러함으로써 사투리와 표준어를 둘 다 완벽하게 소화해 낼 수 있는 배우라고 합니다. 대학 시절 동문극단인 동녘에 가입하여 약 10년 정도를 부산에서 연극을 하며 보냈고, 이 무렵 연극을 하다가 김윤석과 같이 작품을 한 적도 있습니다.

배우 조진웅 사진1

연극 활동을 이어가다 우연히 대학선배를 만났는데, 그 대학 선배가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의 관계자라서 사무실에 갔는데 배우 권상우씨가 있어서 출연을 결심하였다고 밝혔습니다. 그 이후 많은 작품에서 신스틸러라는 별명과 함께 연기력을 뽐내 현재의 배우 조진웅이 있을 수 있었는데 출연작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해볼게요.

 

조진웅 출연작품 (스포일러 포함)

각 내용들을 생각해 보시면 이미 보신 분들도 장면이 생각날 것 같아 간단하게 기재해놓겠습니다.

말죽거리 잔혹사 - 권상우의 쌍절곤에 찰지게 얻어맞고 철문에 모리도 수차례 박히면서 엄청난 피해를 입어 병원으로 실려가는 장면이 생각나네요.

 

폭력서클 - 주인공의 조력자 '조홍규'역으로 싸움을 잘하는 편, 하지만 적들의 보스에게 뒤통수를 강타당하며 식물인간으로 살아야 하는 운명이 되어버립니다.

 

추노 - 돼자룡이란 별명으로 포스가 넘치던 곽한섬을 연기, 칼에 맞고 사망..ㅠㅠ

 

고지전 - 중공군이 밀려올 때 멘붕이 되어 권총을 들고 부하를 협박하다 끝내 고수의 권총으로 머리뒤에 구멍이 나서 사망..

 

뿌리 깊은 나무 - 내금위장 무휼 역, 마지막화에서 개파이의 창에 몸이 관통되어 사망.

 

범죄와의 전쟁 - 김판호 역, 최형배 역을 맡은 하정우와 기싸움 도중 맥주병으로 두부를 강타당하고, 담배빵까지 당하면서 엄청난 굴욕을 당하는 씬

 

명량 - 와키자카 역, 구루시마역을 맡았던 류승룡에게 기싸움에 밀리고, 무력으로도 밀려 구루시마에게 항복

 

끝까지 간다 - 박창민 역, 이선균에게 자동차에 설치한 폭탄으로 1차 리타이어, 그리고 뒤이어 찾아와서 이선균을 엄청 실컷 때려눕혔으나 격투 중 권총에 사망

 

시그널 - 이재한 역, 과거에 있는 형사역으로 나중에는 총을 든 안치수에게 당합니다.

 

파파로티 - 조직폭력배의 2인자 이창수 역, 상대편 조직폭력단에게 칼빵을 맞고 이제훈의 차에 실려 병원으로 향하던 중 사망.

 

보안관 - 앞에서는 착한 척하는 부산 사업가이자, 뒤에서는 부산에서 마약 뽕을 만들어 밀수밀매하는 불법 마약업체의 우두머리 '구종진' 역. 복싱을 배워가지고 주먹싸움을 굉장히 잘합니다. 그래서 구종진은 1차 학교운동장 싸움씬에서 주인공을 20초도 안 돼서 그냥 주먹싸움에서 쉽게 압도하지만, 2차 공장 싸움씬에서는 무기를 들어서까지 공격해 주인공을 거의 압도할 뻔했지만, 무기공격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끝내 주인공한테 반대로 압도당해서 패배하고, 경찰한테 붙잡혀 감방에 갇히게 됩니다.

 

범죄도시 - 광역수사대 팀장으로 특별출연하였는데 극 중 마석도로 분한 마동석에게 화해의 악수를 받다가 마동석의 힘센 악력에 못 버티고 손이 아작 납니다.

 

대외비 - 국회의원 후보로 나와서, 싸우는 캐릭터로 나온 것은 아니었다. 다만 해운대 재개발 철거 용역으로 투입된 김필도(김무열)의 부하들이 행패를 부리는 것을 막으려다 얻어맞는다.

 

또한 마약과 관련된 영화에도 자주 출연, 마약을 추적하는 형사 거나 마약을 제조하는 범죄자이거나 둘 중 하나!

마이 뉴 파트너, 끝까지 간다, 보안관, 독전, 경관의 피 등의 작품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작품에 출연 단역, 조연, 우정출연, 특별출연, 내레이션 등을 맡았습니다.

 

조진웅 첫 고정 예능

텐트밖은유럽-tvN-조진웅

 

배우 조진웅이 첫 예능 고정을 맡았습니다. tvN에서 방송하는 '텐트 밖은 유럽-스페인'입니다. 스페인으로 떠나기 전 제작진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방영되는데, 조진웅은 "캠핑을 좋아하지 않는다. 하와이를 좋아하는데 가서도 와이키키 해변에서 위스키 마시는 걸 좋아한다"라고 말하며 무계획 여행 스타일을 밝혔습니다. 한 날은 친구에게 계획을 짜보라고 하였는데 산책하는 시간까지 정해놓아 계획표를 찢어버렸다는 에피소드도 밝혔습니다.

 

텐트밖은유럽-조진웅

보이는 이미지만 보아도 알 것 같지만 시키면 잘한다고 말하며 제작진에게 웃음을 주었습니다.

TvN에서 방영하는 '텐트 밖은 유럽-스페인'편을 시청하면 배우 조진웅의 본모습을 볼 수 있는 것 같아 좋았던 것 같습니다.

 

텐트밖은유럽-스페인-메인포스터

 

어떻게 보면 정말 그쪽세계에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조직폭력배역할도 잘 어울리고, 또 형사역할을 맡았을 때에는 정말 형사 경력 10년은 넘은 형사 같기도 한 카멜레온 같은 배우입니다. 정말 남자답고 멋있는 배우라 생각이 들어요.

배우 조진웅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연기 많이 보여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 TvN, 사람엔터테인먼트, 조진웅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