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lf

고소득 직업? 골프장 캐디?

호화로운생활 2022. 9. 6. 16:47

취업의 장벽이 높아지는 세상! 고소득 직업에 대해 많이 알아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캐디라는 직업을 많이 찾아보시는 것 같아요. 보통 외곽에 위치한 골프장이 많기 때문에 쉽게 다가서기 어려운 것 같아요. 고소득 직업 골프장 캐디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디는 선수 및 골퍼의 동반자 및 조언자, 보조 등 여러 가지 역할을 하고 있어요.

선수 캐디와 다르게 4명의 동반자를 모두 보조하는 것이 한국 골프장의 특징입니다. 해외에서는 1인 1캐디..라고 하네요.

크게 하는 일을 나누자면 코스 소개 및 안내, 정확한 룰 적용하여 심판, 경기 진행, 거리 계산, 코스 및 안전 관리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궁금한 것은 당연히 소득이겠죠?

고소득 직업?

제일 중요한 소득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골프장마다 다르지만 보통 캐디피는 13~14만 원입니다.

약 4시간 ~ 5시간 30분 동안 코스에서 위 업무들을 마치고 나서 현금으로 수령해요. 그 외 경기 중 홀인원, 이글, 버디 또는 즐겁게 라운드를 마치는 고객님들은 팁으로 금액을 더 지어주시는데 이 수입을 오버피라고 말합니다.

보통 한 경기(18홀)당 적어도 13~15만 원은 벌어간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하루에 두 바퀴 즉 투 라운드를 하는 경우는 더 많은 금액을 벌어갑니다. 이렇게 말하면 하루 24~26만 원은 너무 쉬운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고 아무 생각 없이 캐디라는 직종에 뛰어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돈 버는 것 중 쉬운 일 은 없는 것 같아요. 분명 고소득을 벌 수 있는 직업이 맞지만 시간적 및 지출, 노동까지 생각하면 그렇게 많은 금액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시간

보통 자신의 번호 티오프 시간 1시간 전까지 출근하여 준비, 경기시간(4시간~5시간 30분) 클럽 확인 백 전달, 카트 정리 외곽에 있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까지 포함한다면 최대 7시간 30분 정도 걸리네요. 즉 투 라운드를 할 경우 12시간이 넘어갑니다.

지출

현재 달 20만 원 정도 사용합니다. 간단한 버디 용품(안 줘도 됨), 유류비, 식비(지원되는 골프장도 있음) 등등

노동

100M~600M 되는 코스를 걸어 다니지는 않지만 상황에 따라서 많이 걷거나 뛰어야 되는 경우도 있어요.

18홀 동안 클럽 서브한다는 것은 보통 운동 수준이 아닙니다. 물론 적게 걷고 일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보통 3~10년 일하신 분들이 가능하지요^^..

게시글에서 말씀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금액적으로 하루 많은 일당을 벌어갈 수 있지만 일을 하는 만큼 벌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 월 600~700을 벌어가지 못하는 것을 말씀을 드리고 싶었어요.

하지만 정말 열심히 하시는 캐디들은 충분히 가능한 금액입니다. 열심히 하실 의향이 있다면 캐디라는 직업에 도전을 해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2022년 7월부터는 고용보험이 의무화되어 7월부터 납부하고 있습니다.

세금 문제는 아직까지 어떻게 되는지 확실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의견으로 글을 작성하였고 각 골프장 마자 다를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https://well-story.tistory.com/entry/%ED%81%B4%EB%9F%BD-%EC%84%9C%EB%B8%8C%ED%95%98%EB%8A%94-%EA%B2%83%EB%A7%8C%EC%9D%B4-%EC%BA%90%EB%94%94%EC%9D%BC%EC%9D%B4-%EC%95%84%EB%8B%88%EB%8B%A4

 

클럽 서브하는 것만이 캐디일이 아니다?

안녕하세요. 앞에 다루지 못한 골프장 캐디의 또 다른 업무를 낯낯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내 옆에 있어서 라운딩 하는 골퍼조차도 캐디가 무엇을 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겨우 클럽만

well-story.tistory.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